비타민C 하루 권장량, 부작용 총정리
비타민C 하루 권장량, 부작용 총정리
아스코르빈산으로도 알려진 비타민 C는 인체 건강에 필수적인 수용성 영양소인데요,
비타민C는 강력한 항산화제로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콜라겐 생성, 상처 치유 및 면역 체계를 포함한 많은 생리적 과정에서 역할을 해요.
이외에 비타민 C는 식물성 식품에서 철분을 흡수하는 데 필수적이며 신경 전달 물질의 합성에 관여하기도하구요.
비타민 C가 풍부한 식품에는 오렌지, 딸기, 피망, 키위, 잎이 많은 채소가 있습니다.
비타민C 하루 권장량
비타민 C는 건강에 많은 이점이 있는 필수 영양소에요.
비타민C는 항산화제 역할을 하며 세포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구요.
비타민 C는 또한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피부 건강을 증진하며 철분 흡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해요.
또한 비타민 C는 피부, 뼈 및 결합 조직의 적절한 기능에 필수적인 콜라겐 합성에 중요하고요,
또한 감기의 심각성과 기간을 줄이고 상처 치유를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비타민 C의 일일 권장량은 연령, 성별, 임신 상태에 따라 다른데요,
미국 국립보건원(NIH)에서 제공하는 비타민C 일일 권장량은요,
- 성인 남성: 90mg/일
- 성인 여성: 75mg/일
- 임산부: 85mg/일
- 모유 수유 중인 여성: 120mg/일
어디까지나 일반적인 지침일뿐이니 개인의 필요와 건강 상태에 따라 맞춤형 권장 사항을 위해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비타민 C가 부족하면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은 피로, 근육 약화, 관절 및 근육통, 잇몸이 붓고 피가 나고 피부가 건조하고 벗겨지며 빈혈, 상처 치유 감소 등의 괴혈병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비타민 C 수치가 낮으면 피로, 쇠약, 근육통, 관절 및 근육통, 감염에 대항하는 능력 감소, 상처 치유 지연, 건조하고 갈라지는 모발, 치은염(잇몸 질환)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요.
혈액 검사를 통해 신체의 비타민 C 수치를 측정하고 수치가 낮은지 확인할 수 있어요.
비타민 C는 알약, 캡슐 또는 분말 형태의 보충제 형태로 섭취할 수 있어요.
또한 감귤류, 피망, 키위, 딸기 및 잎이 많은 채소와 같은 비타민 C가 풍부한 식품을 통해 섭취할 수도 있구요.
비타민C의 1일 권장량은 연령, 성별, 건강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 1일 권장량은 성인 남성의 경우 90mg, 성인 여성의 경우 75mg에요.
특히 기저 질환이 있는 경우 권장 복용량을 따르고 새로운 보충제를 시작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해요.
비타민C 많은 음식
비타민 C가 풍부한 음식으로는 오렌지, 레몬, 자몽과 같은 감귤류, 키위, 딸기, 피망, 브로콜리, 토마토, 파파야, 파인애플 등이 꼽혀요.
비타민 C의 다른 좋은 공급원으로는 시금치, 케일, 브뤼셀 콩나물, 구아바, 멜론 등도 포함되구요.
비타민C 과다복용 부작용
비타민 C는 일반적으로 고용량에서도 안전하고 내약성이 좋은 것으로 간주되는데요,
그러나 일부 개인은 비타민 C 보충제를 복용함으로써 다음과 같은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다고해요.
- 메스꺼움, 설사 및 복부 경련
- 두통과 홍조
- 신장 결석(신장 결석이 생기기 쉽고 고용량의 비타민 C를 섭취하는 개인의 경우)
- 혈액 희석제와 같은 특정 약물과의 상호 작용
이러한 부작용의 대부분은 드물고 고용량의 비타민 C 보충제를 복용할 때만 발생한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해요.
부작용의 위험을 최소화하려면 의사와 상담하고 권장 복용량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 C 보충제를 복용하는 권장 시간은 개인의 필요와 건강 상태에 따라 달라지게되는데요.
일반적으로 식사나 간식과 함께 비타민 C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또한 비타민C를 다량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일일 권장량을 준수하고 확실하지 않은 경우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