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걷기 운동 효과

by 붓짜 2023. 3. 31.
반응형

걷기 운동 효과

드디어 봄이 찾아왔습니다. 따스한 햇살과 슬슬 불어오는 시원한 봄바람 맞으며 걷는건 정말 기분 좋죠. 걷기와 비슷한 운동으로 뛰기가 있는데 뛰는 것은 관절 및 무릎에 상당히 안좋은 영향을 끼치기에 사람마다 효과가 다를 수 있는데요, 반대로 걷는 것은 때론 운동이라고 부를 수 있나? 싶을 정도로 전혀 힘이 들지 않기에 하나마나한거 아니야? 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어요. 개인적으로 날 좋은날 걷는 것은 신체에 드라마틱한 운동효과를 주진 않아도 심신완화 등 육체적 정신적 안정을 취할 수 있게 해주는 뛰어난 운동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아무쪼록 걷는 것, 걷기 운동 효과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걷기 효과

 

걷기 운동은 생각보다 우리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어요. 이에 대해 한 번 세부적으로 살펴보면요,

일정 거리 이상을 걸어줌으로써 신체 내 혈류를 증가시키고, 혈압을 낮추며, 이는 곧 심장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켜주는 효과를 누릴 수 있죠. 이외에 걷기를 통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는 효과도 누릴 수 있어요.

다른 운동 대비 걷기 운동의 칼로리 소모 자체는 드라마틱하진 않지만, 어쨌거나 신체를 움직이기에 일정 수준 이상의 칼로리를 태우는 효과 또한 누릴 수 있구요. 물론 얼마나, 어떻게, 어떤 곳을 걷느냐에 따라 칼로리 소모량은 당연히 다르겠지요.

걷기 운동은 관절 건강에 무리가 가지 않는 것이 장점이죠. 달리기, 런닝 같은 고강도 운동은 관절에 상당히 큰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요, 걷기 운동은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으며 되려 꾸준한 걷기를 통해 관절을 움직여줌으로써 관절의 유연성을 유지하고, 관절염 등의 발생 위험을 낮출 수 있는 효과 또한 기대해볼 수 있어요.

 

 

걷기 운동의 좋은점은 신체건강 뿐만 아니라 우리 정신건강에도 좋아요. 걷는 것 만으로도 스트레스 및 불안함을 제거할 수 있구요, 맑은 공기 마시며 걸어주면 기분이 좋아지잖아요? 또한 신체를 사용했기에 보다 질 좋은 수면을 누릴 수도 있겠구요. 이러한 정신건강의 긍정적인 효과는 궁극적으로 인지 기능, 기억력 향상 까지도 기대해볼 수 있구요.

걷기 운동의 최대 장점은 가성비가 좋다는 것이에요. 다른 운동들은 시작하기위해서 이런 저런 장비들을 구비해야하는 반면, 걷기는 그저 적당히 옷과 신발 입고 나가서 걸으면 되잖아요. 물론, 보다 전문적으로 들어가보면 신발 및 의류에 꽤나 유의미한 투자를 해줘야하지만, 아무것도 없어도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은 걷기 운동의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어요.

걷기 운동은 또한 정해진 규칙 없이 자유자재로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겠지요. 걷는 코스를 평지, 언덕길 등 내 마음에 드는대로 꾸려서 걷기 난이도를 조절할 수도 있겠구요, 오늘 기분 좀 꿀꿀하다, 버스 지하철 한 두 정거장 일찍 내려서 집에 걸어갈 수도 있겠구요, 비가 온다하더라도 우산쓰고 걸을 수 있어요. 

걷기 운동이 만만해보이지만 꽤나 긴 거리를 걷는다거나, 한여름 대낮에 걷다보면 적절한 수분 보충 같은 것이 필수겠지요.

 

걷기 운동 효과 없나요

 

뛰는 것은 싫다, 근데 그냥 걷는 것은 운동하는 것 같지 않다 하면 빠르게 걷는 방법도 있어요. 위에서 이야기한 것 처럼 어떻게 걷는지는 내 자유니까요. 보다 빠르게 걸으면 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태울 수 있고, 혈액 순환 속도 또한 빨라져 심혈관 건강 개선에 조금 더 도움이 되겠지만 관절 등에는 무리가 갈 수 있겠죠? 또한 신발을 적절히 신어주지 않는다면 물집 등이 잡힐 수 있겠구요.

이상으로 걷기 운동에 대해 이야기해봤습니다. 누군가는 걷는게 무슨 운동이냐 라고 이야기할 수 있겠고, 또 다른 누군가는 일상 생활 속에서 잠시 걷는 것 만으로 엄청난 휴식을 취한 것과 같은 느낌을 받기도 하는데요, 뭐가 됐건 내 생각, 내 느낌, 내 기분이 제일 중요한거 아니겠어요? 저는 걷는거 좋아합니다!.

반응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잠이 중요한 이유  (0) 2023.04.02
피부에 안좋은 음식 TOP6  (0) 2023.04.01
프레드니손 프레드니솔론 차이점  (0) 2023.03.30
커피 마시면 좋은점 나쁜점 요약  (0) 2023.03.28
스트레스 원인  (0) 2023.0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