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아로마 오일 (Aroma oil) 효능, 건강에 좋은점

by 붓짜 2023. 2. 16.
반응형

아로마 오일 (Aroma oil) 효능, 건강에 좋은점

 
오늘도 건강에 도움되는 무언가에 대해 알아볼까하는데요,
이번 글에서 이야기해볼 내용은 아로마오일이에요.
 
 
 
아로마 오일이란?
 
 

아로마 오일은 고농축 오일로 쾌적한 향기가 특징이며, 이러한 향기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주로 아로마테라피에 사용되곤해요. 아로마 오일은 에센셜 오일로도 알려져 있으며(하지만 둘은 다른 것) 꽃, 잎, 뿌리 등 식물의 다양한 부분에서 증기 증류로 알려진 공정을 사용하여 추출하죠.

아로마 오일은 디퓨저로도 많이 활용되죠. 향기를 공기 중으로 방출해 방과 같은 공간을 좋은 향기로 가득 채우면 기분이 좋잖아요? 또 아로마 오일을 마사지에 사용하거나 목욕물에 첨가해 활용하면 편안하고 기분이 좋죠.

아로마 오일은 신체 이완 촉진, 스트레스와 불안 감소, 기분 개선, 특정 신체 증상 완화 등 다양한 치료 효과가 있는 것으로 여겨지는데요, 아로마 오일의 이러한 이점에 대한 과학적 증거는 견해에 따라 부족하다고 생각할 수 있어요. 

 

 

반응형

 

 

아로마오일 (Aroma Oil) 효능

 

아로마 오일이 좋은 이유
 
 

아로마 오일의 효능은 대부분 아로마 오일 특유의 기분 좋은 향과 많이 연관되어있어요.

  1. 이완 촉진: 아로마 오일의 대표적인 효과죠, 라벤더와 카모마일과 같은 특정 오일의 향은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이고 이완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2. 기분 개선: 아로마 오일은 기분을 좋게 해주기도 하죠. 예를 들어 시트러스 오일의 향은 기분을 좋게 하고 활력을 주는 것으로 여겨져요.
  3. 수면 향상: 라벤더 및 샌달우드와 같은 특정 아로마 오일은 수면을 향상시키는 특성이 있는 것으로 여겨지는데요, 특히 휴식을 촉진하고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하죠.
  4. 통증 완화 : 유칼립투스 및 페퍼민트와 같은 일부 아로마 오일은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특성이 있어요.
  5. 면역 체계 강화: 티트리 오일과 같은 특정 아로마 오일에는 항균 특성이 있어 면역 체계를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6. 방충제: 시트로넬라 및 레몬그라스와 같은 일부 아로마 오일은 천연 방충제이며 곤충을 막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구요.

 

아로마 오일 건강에 좋은점

 

아로마 오일과 유사한 것
 
 

에센셜 오일이라고도 알려진 아로마 오일은 합성 또는 인공적으로 생성된 향인 프래그런스 오일과 유사한데요, 엄연히 따지면 둘은 같은 것은 아니에요. 에센셜 오일은 식물과 같은 천연 자원에서 추출하지만 프래그런스 오일은 합성이며 천연 성분을 포함하지 않거든요.

피부에 바르기 전에 에센셜 오일을 희석하는 데 사용되는 캐리어 오일과 같이 치료 또는 의약 목적으로 자주 사용되는 다른 유형의 오일도 있어요. 캐리어 오일의 예로는 코코넛 오일, 호호바 오일 및 아몬드 오일이 있구요.

아로마 오일과 유사한 다른 오일로는 신선하거나 말린 허브를 오일에 담가 유익한 특성을 추출하여 만든 허브 오일과 캐리어 오일에 꽃이나 허브와 같은 식물 재료를 주입하여 만든 인퓨즈드 오일도 있어요.

종류가 참 많고 다양하죠? 다양한 종류에 맞게 다양한 특성 및 효과를 갖고 있고 무엇보다도 다양한 향 중 개개인에게 맞고 맞지 않는 향이 있다보니 혼자 지내는 공간이면 상관없지만 둘 이상이 한 공간을 공유한다면 서로의 취향 차이를 면밀히 파악하는 것 또한 아로마오일을 사용하기 전에 중요한 요소로 꼽히곤 해요.

 

아로마오일 에센셜오일 차이점

 

아로마 오일 사용하는 법.
 

 

아로마 오일을 사용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어요.

  1. 향 흡입: 아로마 오일의 향을 직접 흡입하거나 디퓨저를 사용하여 향기를 흡입하는 것이 대표적인 방법이죠. 직접 흡입하려면 오일 병을 코에 대고 심호흡 하는 것을 이야기하는데 통상 아로마오일의 향을 즐긴다 하면 디퓨저에 오일 몇 방울을 떨어뜨려 향기를 공기 중으로 방출하는 것을 이야기하는거구요.
  2. 국소 적용: 아로마 오일은 캐리어 오일과 혼합하여 피부에 바르기도하죠. 이를 위해 코코넛 오일이나 호호바 오일과 같은 캐리어 오일에 아로마 오일 몇 방울을 섞어 피부에 발라주면 되구요. 일부 오일은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피부의 작은 부위에 소량을 테스트하는 것이 우선이 되어야겠지요.
  3. 목욕: 따뜻한 목욕에 아로마 오일을 첨가하면 기분 개선 및 치료효과 등을 기대해볼 수 있어요. 
  4. 마사지: 아로마 오일은 캐리어 오일과 혼합하여 피부에 바르면 마사지에 사용할 수 있지요. 이것은 편안하고 활력을 주는 경험이 될 수 있지만 오일을 피부에 바르기 전에 적절하게 희석했는지 확인하는 것도 잊지마시구요.

 

 

 

아로마 오일 부작용이란?
 
 

이처럼 다채로운 효능을 가진 아로마오일, 하지만 무조건 건강에 좋기만 한 것은 아닌데요, 다음은 아로마 오일 사용의 잠재적인 부작용들이에요.

  1. 피부 자극: 일부 아로마 오일은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어요. 특히 고농축된 오일을 희석하지 않고 그대로 바르거나 캐리어 오일로 적절하게 희석하지 않으면 큰 일이 일어날 수 있어요.
  2. 호흡기 자극: 아로마 오일을 너무 많이 흡입하거나 환기가 잘 되지 않는 공간에서 사용하면 기침, 쌕쌕거림, 숨가쁨 등 호흡기 자극을 유발할 수 있구요.
  3. 알레르기 반응: 일부 사람들은 특정 아로마 오일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으며, 이는 두드러기, 가려움증 및 부종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요, 직접 사용하기 전에 테스트는 필수에요.
  4. 감광성: 희귀하지만 감귤류 오일과 같은 일부 아로마 오일은 피부를 햇빛에 더 민감하게 만들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일광화상이나 피부 손상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어요.
  5. 약물 상호 작용: 아로마 오일은 혈액 희석제, 항우울제 및 고혈압 약물을 포함한 특정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어요. 따라서 특정 약을 복용 중인 경우 아로마 오일을 사용하기 전에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겠죠.

 

이상으로 아로마오일에 대해 이야기해봤습니다.

저는 디퓨저 활용해서 은은하게 향을 퍼뜨리는 것을 좋아하는데요,

여러분들은 어떤 향을 제일 좋아하시나요?

반응형